Colab이란 무엇인가? 2023 (인공지능 무료 학습)

인공지능을 학습할 때에는 상당한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컴퓨터를 사기에는 가격적으로 부담이 되지요. 하지만 우리에게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에서 무료로 고성능의 컴퓨터를 빌려준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컴퓨터를 집으로 보내주는 것이 아닙니다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지요.

누구나 쉽게 컴퓨터를 빌릴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Colab 것입니다. 컴퓨터를 빌려주는 사이트라고 하시면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으실 겁니다. 제가 Colab에 대해서 간단히 감이 오실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lab 더 이해하기

Colab을 실행하게 되면 런타임 환경이란 것이 구성되게 되는데요. 런타임 환경이랑 쉽게 말해서 그냥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크롬 같은 웹 브라우저를 키고 Colab 노트북 파일 파일을 실행시키게 되면 그 안에서 내가 설치하고 싶은 프로그램이나 라이브러리를 세팅할 수 있고 실행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브라우저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비전공자라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한번 게임을 예시로 생각을 해볼까요. 게임을 실행시키면 그 안에 세계가 존재하죠. 내가 키운 게임 캐릭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캐릭터한테 공격을 명령할 수도 있고요. Colab도 간단하게 생각을 하면 그냥 컴퓨터를 불러와서 내가 실행시키고 싶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라고 명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구글에 있는 고성능 컴퓨터에게 명령을 하게 되고 그 결과물을 받을 수 있도록 브라우저에 다운로드 링크가 뜨는 것이지요.

이해가 되셨는지요. 즉 내 컴퓨터 사양이 아무리 낮아도 브라우저를 켜서 Colab 사이트에 접속해 코랩 노트북 파일을 실행시킨다면 좋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Colab 열기

https://colab.research.google.com/?hl=ko

간단한 예시를 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lab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제가 첨부드린 링크 실행시키면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예시 페이지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colab 실행화면
colab 실행화면

참고로 Colab 런타임 환경을 실행시키는 파일을 Colab노트북 파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실행 파일들은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해 놓을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 id 만 있다면 10gb를 제공받으니 정말 개꿀입니다.

Colab 간단한 실행하기

colab 코드셀
colab 코드셀
colab 코드셀 결과
colab 코드셀 실행결과로 86400이 출력 됨

Colab에는 설명을 적을 수 있는 텍스트 셀과 코드 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코드셀은 말 그대로 내가 실행할 수 있는 코드를 적을 수 있습니다.

저기서 코드 셀에 있는 재생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숫자가 계산이 될 것입니다. 저것은 파이선 코드인데 브라우저에서 파이선이 돌아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여러분은 구글 컴퓨터를 빌려서 파이썬 코드를 실행을 시켰고 그 결과값을 받아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슬슬 감이 오시나요?

저는 여러분이 이 예시파일 말고도 다른 Colab 노트북 파일을 찾아서 실행시키시다 보면 더욱더 감을 잡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구글링에서 한번 간단한 파일을 찾아보세요.

Colab 유저 인터페이스

colab UI
colab UI

여기서는 다른 코랩 노트북 파일을 열고 나 내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금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에서 램과 디스크 그래픽카드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UI는 많이 보셨을 겁니다 무리 없이 사용하다 보면 적응해 나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저는 여러분이 Colab에 대해서 비전공자분들도 조금이라도 감을 잡았으면 하는 마음에 이러한 글을 적게 됐습니다. 다른 글들은 전문적인 단어들이 많아 비전공자가 코랩을 쉽게 이해하기에는 힘들어 보이더군요.

앞으로 올 인공지능 시대에서는 우리가 현재 엑셀파일을 만들어 작업하듯이 자신만의 인공지능을 만들어야 되는 세상이 올지도 모릅니다. 엑셀, 피피티 이런 것들이 처음 생겼을 때 많은 사람들이 당황했죠 타자기로 문서를 작성하다 다른 세상이 생겼으니까요.

현재 구글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유가 있겠지요. 지금 시점에서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아 더 큰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에 꼭 필요한 타이밍에는 에 유료 서비스로 전환해 큰 돈을 벌기 위함이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무료일 때 많이 학습해서 남들보다 더 미래를 대비하도록 합시다.

Leave a Comment